EAP 및 교육문화사업

한국웰니스사회적협동조합은 우수한 전문인력 구성원을 바탕으로
EAP와 교육문화사업을 소관부처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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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P 란?

근로자지원프로그램(Employee Assistance Program : EAP)?은 국내외적으 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세계 EAP협회에서는 생산성에 문제가 제기되는 직무조직을 돕고 건강문제, 부부·가족생활문제, 법ㆍ재정문제, 알코올ㆍ약물문제, 정서문제, 스트레스 등 업무성과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로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사업장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규정하였음
EAP는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조직 내부나 외부의 자원을 이용해서 제공하는 사회 · 심리적 서비 스 로서, 그 개입의 대상은 문제를 가진 근로자와 가족, 친지, 직무조직, 지역사회 전체를 포괄한다고 정의할 수 있음

 

도입효과?

개요

국내에서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내담자 대상 효과성 평가에 대한 연구가 37.5%로 제일 많았으며 인사자료를 통한 업무행동 측정 연구는 25% 정도임
경제 효과 측정지표에 대한 연구나 경제효과 추정에 대한 직접 연구는 전무하다 해도 과언이 아님.
– 이는 국내에 EAP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점과 기업 입장에서 효과연구에 투입할 비용과 시간이 부족 하다는 점,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렵다는 점 등의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임.
Edington 등(2003)은 기업에서 직원들의 스트레스 및 우울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정기 택(2007)에 따르면, 기업의 경제적 손실은 직접적인 비용 발생요인에 의해 40%, 업무능력 저하로 인한 간접적인 비용이 60%를 차지한다고 밝힌 바 있음.
EAP 도입 후 경제적 효과
주요기관 경제효과
미국 우체국 서비스 EAP투자 1달러당 7.21달러 효과(Stephen & Bingaman, 1999)
북미 정유회사 EAP투자 1달러당 2.74달러 효과(Klarreich et al., 1987)
생산성 추정지표

국제적으로 건강위험 요인이 ‘결근(absenteeism)`과 ‘비효율근무 (presenteeism)’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음. 위험요인의 제거는 생산성 향상에 직결되며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근로자의 건강위험 요인을 기업차원에서 관리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결근’이란 결근이나 조퇴, 지각처럼 업무현장에서 이탈한 시간을 의미 ※ ‘비효율근무’란 출근했지만 업무수행도(work performance)가 저하된 상 태로 업무집중력과 업무 속도 저하 등 업무 수행능력 저하 정도를 나타 냄.
‘결근’과 ‘비효율근무’의 경제적 비용
– 미국에서는 우울증 한 가지만으로 연간 330억 달러에 달하는 ‘결근’ 비용이 발생한다고 보고한 바 있음.
– 국내에서는 우울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근로자 1인당 ‘결근’으로 연간 252만원, ‘비효율근무’로 연간 488만원, 총 740만원의 연간손실이 발생했고 이는 연봉의 약 26%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있음.
비경제적 지표

EAP 평가에서는 경제적 효과 외에 근로자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의 향상도 중요한 요소임. 연방직업보건기관은 1999년부터 만 3년간 59,685명에 대해 정신문제, 신체건강, 대인관계, 업무관련 성과지표에 대해서 EAP 도입 전후의 효과를 분석하였음. 결과적으로 EAP의 도입은 근로자의 건강은 물론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를 하고 있음. 특히 근로자의 업무 손실 시간이 EAP 도입 전에 비해 60%이상 감소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수치임.

 

도입 현황?

국내에서는 1999년 Dupont Korea 도입 이후 유한킴벌리, P&G, 한국IBM SK에너지 등 약 600여개 업체에서 유료 EAP 혹은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실시

 

도입 단계 프로세스

EAP 도입 결정을 위한 기업의 상황분석단계
EAP 전략에 대한 결정
EAP 도입 모형 결정
EAP에 대한 투자액 산정 단계
EAP 관련 정책과 절차를 기술하는 단계
EAP 마케팅과 홍보 단계

1. 기업의 상황분석 단계

EAP의 성공 여부는 사전에 얼마나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EAP를 계획하고 준비했는가에 따라 결정될 수 있음.

기업에서 EAP를 실시하기 전에는 사업장 내 문제 상황을 분석한 후, EAP의 전략과 구조를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함.

EAP의 출발은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시작되고 상황 분석은 조직 내부에 대한 분석과 함께 외부 환경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확인해야 함.

내부 분석

기업 내부에는 EAP를 도입해야 하는 중요한 요인들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이 간과되고 있는데(ex) 출근율, 문제행동 발생률, 산업재해 발생률, 건강검진 등), 내부분석을 충실하게 실시해야 EAP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EAP 설립 여부와 투자수준을 결정하게 됨.
EAP 도입을 위한 내부 분석을 할 때 근로자의 다음 행동을 파악하면 도움이 됨.
휴일 다음날의 출근율은 평일 평균 출근율과 어떻게 다른가?
얼마나 많은 근로자들이 병가를 초과하여 사용하는가?
지난 수년간 출근율의 패턴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결근율이 갑자기 증가한 적이 있는가?
지난해 문제행동으로 해고된 근로자는 몇 명인가?
지난해 근로자 문제의 직?간접적인 결과로 인해 해고된 근로자는 몇 명인가?
사업장내 산재 발생률이 해당 산업별 사고 발생률 및 우리나라 전체 산업 사고 발생률 평균과 비교하여 어떠한가?
최근 신체질환을 가진 근로자가 증가하고 있는가?
그러나 각종 통계 자료에 의해 드러나지 않는 정보를 관리자의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직원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는 관리자의 눈이야말로 새로운 정보의 제공처임을 알고 관리자들이 근로자들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함.
외부 분석

외부분석은 조직 외부에 존재하는 각종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조직 내부의 상황과 비교 분석하여 EAP 도입 및 운영에 참고자료로 삼는 것임. 이 때 기업에서 분석해야 하는 정보는 전국단위와 지역단위 정보가 있음.
외부 조사기관에서 제공하는 전국단위의 자료에는 전국 사업장의 산업재해 발생률이나 약물중독 근로자 비율, 직장폭력 발생률, 알코올남용 예방프로그램 전국 평균 비용 등이 여기에 속하게 됨.
이와 같은 자료는 정부 및 정부산하기관, 국책 및 민간 연구소, 전국 단위의 협회 등을 이용해서 수집할수 있음.
수집된 외부정보는 조직 내부 정보와 비교 분석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소속 근로자의 문제가 우리나라 전체 근로자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심각한 지 판단하게 됨.
지역단위 자료는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이나 근거리에 위치한 지역에 관한 정보이며, 지역단위 정보가 필요한 이유는 동일한 지역의 유사 업종 종사자들은 역시 유사한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임.
이 중 EAP를 이미 도입하여 운영 중인 기업이 있다면, 사적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그 기업이 어떻게 EAP를 시작하였고, 어떤 규모의 비용을 투자하였으며, EAP가 어느 정도 성공적이었는지 문의할 수 있음.
내부 분석 : 기업내부에서 EAP를 도입해야 하는 중요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목적임
외부 분석 : 조직외부에 정보를 수집하여 조직내부 정보와 비교하여 참고자료로 삼기 위한 목적임.
1. 출근율 전국단위 정보 : 공신력 있는 조사기관에서 제공하는 전국단위의 자료들 ex)산재발생률, 직장폭력발생률 etc.
2. 개인행동
3. 산업재해 및 사망
4. 건강 검진 지역단위 정보 :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이나 근거리에 위치한 지역에 관한 정보
5. 관리자(상사)의 관찰
6. 근로자 대상 설문조사
2. 전략결정 단계

기본적인 EAP 전략
EAP의 기본 전략은 크게 “예방”과 “개입”으로 양분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전략은 직장 내 근로자의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EAP의 핵심요소임.
근로자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비용 지출을 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예방 전략이 요구되며, 동시에 비용 억제를 위해서는 시기적절하며 효과적인 개입 전략이 사용됨.
EAP 미션
기업의 성과를 저해하는 문제들의 원인을 찾아 최소화하고, 문제를 가진 근로자에게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EAP의 미션과 목표, 우선순위 등에 대한 결정이 필요함.
물론 기업의 상황과 특정 욕구에 따라 그 결정은 상이하나 EAP의 가장 중요한 두 기능, 즉 예방과 개입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가장 이상적인 EAP라고 할 수 있음.
3. EAP 도입 모형 결정

EAP 도입 모형 결정
EAP를 제공하는 조직 구조를 결정하는 데에는 EAP 모델과 조직 내 배치, 연계기관의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함.
우선 조직 내부에 EAP 부서를 설립하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가 바람직할지, 아니면 EAP 전문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조직 외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지를 결정함.
이것은 조직의 특성에 잘 부합되어야 하는데 대기업일수록 조직 내부에 EAP 기관을 설립하는 비율이 높고, 작은 조직일수록 지역사회 등 외부 자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결정하기 어려울 때는 일정 기간 두 가지 모델을 병행해보는 것도 좋음
EAP 부서 배치 결정
EAP를 조직 내부에 설치하는 경우 EAP를 어느 부서에 두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함.
EAP를 인사관리부서나 보건관리부서의 아래에 두는 방안이나 새롭게 단독 부서로서 신설하는 방안이 논의될 수 있음.
그 후 연계서비스를 제공할 외부 기관들을 찾아 명단을 만들고, 각각의 특성과 업무능력, 사회적 평판과 지리적 위치, 접근성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향후 EAP가 정식으로 도입되면 이를 근거로 외부기관과의 제휴를 모색하게 됨.
4. EAP에 대한 투자액 산정 단계

지금까지 분석한 자료를 기준으로 EAP에 대한 적절한 투자 수준을 결정해야 함.
특히 EAP의 치료?개입 기능과 예방 기능을 모두 고려하여, 개입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각각 요구되는 실제 비용의 평균과 서비스 이용자 수를 예측하고,
교육, 훈련, 홍보 등 예방프로그램의 단가를 산정해야 함.
아래는 음주문제만을 가정하여 제시한 EAP 서비스 투자액 산정표이고, 음주문제 이외에 다양한 개입 서비스를 고려한다면, 각각의 개입서비스 평균 비용과 관련 근로자 수를 추가적으로 산정하여 제시하면 됨.
실제 개입 서비스 비용 × 1년간 알코올중독 사례 수 7,000달러 × 50명 = 350,000달러
예방 서비스 단가 × 전체 직원 수 30달러 × 5,000명 = 150,000달러
합계 500,000달러
5. EAP 관련 정책과 절차를 기술하는 단계

EAP 계획과 준비의 마지막 단계는 EAP 관련 정책과 절차를 기술하고 문서화하는 것임.

EAP 정책은 가능한 자세히 기술되어야 하고, 회사 내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하며, 또한 EAP 정책은 기존의 다른 정책과 상충되어서는 안 됨.

만일 다른 정책과 상충될 때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두 정책 중 하나를 바꾸어야 함.

EAP 정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참여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함.

다음에서는 EAP 정책을 기술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를 정리하였음.

(1) 프로그램 철학
프로그램 철학은 짧으면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담을 수 있도록 기술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들어감.
모든 근로자는 그들의 삶 속에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지만 어디에서 해결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이 프로그램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광범위한 문제(결혼, 가족문제, 경제적 및 업무와 관련된 문제,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으로 인한 정서적 고통이나 문제 등)를 해결함
이 프로그램은 엄격히 비밀을 보장하고 도움을 제공하지만, 정보를 모으거나 처벌하려는 목적은 아님
이 프로그램은 근로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나 궁극적으로는 업무성과를 높여 회사의 이익에 공헌될 수 있도록 함
(2) 정책
EAP 정책은 위에서 언급된 EAP 철학에 부합되어야 하며, 다음의 예를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함.
이 서비스는 개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도움을 찾고 있는 근로자와 그의 가족들을 돕기 위해 설계되었음
근로자를 지원하는 모든 과정의 개인 정보는 해당 근로자의 동의 없이 다른 사람이나 회사에게 공개되지 않음
근로자는 자기의뢰나 동료에 의한 의뢰, 관리자에 의한 의뢰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에 접근함
관리자에 의한 제안이나 강제적 의뢰에 의한 경우 근로자의 성과 부분에 대한 개입은 임의 절차에 해당함
EAP의 정책 유지, 기획, 평가는 근로자와 경영진 대표로 구성된 위원회의 책임이며, 이것은 EAP프로그램이 단지 문제가 있는 근로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근로자를 위한 것임을 증명하는 것임
의뢰서비스 협력기관의 전문가는 회사나 노조, 대상 근로자 등에 대해 중립적인 위치를 유지해야 함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는 EAP 설계과정에 참여해야 하고 서비스 제공에 책임을 져야 하며, 이러한 대표들은 위원회와 그 위원들의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 됨. 또한 전문가로서의 윤리를 지켜야 하며 해당 기관의 정책을 위반해서도 안됨.
(3) 프로그램의 목표
다음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EAdd의 목표는 단순명료하고 양적인 측정이 가능하도록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함.
EAdd의 목표를 기술할 때, 훈련 대상 근로자 수나 목표 완수일 등 구체적인 숫자나 날짜를 삽입해야 향후 EAdd 성과를 평가하기 좋음.
개인생활문제나 업무관련 문제를 가지고 있는 근로자와 가족을 돕기 위해 비밀이 보장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
사업장내 모든 근로자에게 교육훈련과 오리엔테이션을 시행함
근로자에게 프로그램에 대해 알리고 이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홍보방안을 수립함
(4) 역할과 책임성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를 확인하고, 구성 요소들 간의 역할과 관계에 대해 기술함.
주요 구성 요소로는 운영위원회, 훈련가, 상담가, 관리자, 노동조합, 보건관리자, 근로자 등을 들 수 있음.
①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는 전문가들과 협력해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수행 이후에는 전체 프로그램 관리에 대한 책임을 가지며, 정책의 수준을 결정하고 EAP상담가에게 통계자료와 결과보고서를 받되, 내담자의 비밀이 유지되어야 함.
운영위원회는 교육훈련과 오리엔테이션 전문가와 협력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지휘권을 갖게 됨.
② 교육훈련 담당자
교육훈련 담당자는 상담가 및 운영위원회와 협력하여 서비스의 구성과 이용법을 근로자에게 주지시키며, 본 업무는 프로그램이 수행된 이후에 제공될 수 있음.
이외에도 교육훈련 담당자는 스트레스관리, 직장·가정 양립 등 근로자가 관심 갖는 분야에 대한 세미나도 진행함.
③ 상담가
프로그램 내에서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해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함.
상담가는 사내와 사외 구별 없이 활동해야 하고, 특히 상담기록내용과 파일은 회사에 대해 비밀을 유지해야 함.
기타 업무로는 교육훈련 담당자와 함께 교육훈련이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임.
④ 관리자
관리자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근로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동시에 관리자는 근로자의 업무 성과를 확인하고 문제를 확인하는 역할을 하게 됨.
기타 업무로는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의뢰서비스 과정에서 비밀 유지와 근로자의 업무수행에 협력하는 것임.
⑤ 노동조합
노동조합의 대표는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 참여하고 노조원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돕게 됨.
사업장 내에서는 노조원과 상의하고 관리자와 협력하여 근로자가 EAP의 정책과 절차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문제를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⑥ 보건의료담당
회사 내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회사의 특별한 요구에 협력함. 다양한 문제를 가진 근로자에 대해 비밀을 보장하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보건의료 부서는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정책 내에서 운용되어야 하며,보건의료 부서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기업에서는 EAP의 기능과 분리.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⑦ 근로자
근로자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도움을 구하고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책임을 가짐.
서비스 내에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상담가와 협력함.
EAP 상담 이후에도 근로자의 업무 성과가 향상되지 않을 경우에는 인사담당자나 부서장, 노조와 협력하여 의료서비스가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하고, 근로자가 동의할 경우 해당서비스가 제공됨.
이 모든 과정을 기록한 문서 및 관련 자료는 근로자의 동의 없이 타인에게 제공될 수 없음.
최종적으로 EAP 설립과 관련한 투자 계획이 완성되면, 관련 결재라인의 책임자나 최고경영자에게 EAP 설립의 타당성을 보고하고 본격적인 논의를 이끌어야 함.
EAP 기안자는 첫째, 지금까지 조직 내부의 기록 내용과 관리자 관찰 결과에서 수집한 근로자 문제를 확인하고 둘째, EAP 미션과 목표, 우선순위 초안을 정리하여 발표하며 셋째, EAP 모델 구조와 수행 전략,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제안서로 제시하고 넷째, 예측되는 실제 비용과 비용 절약 방안을 함께 제시하여 재정의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함.
이외에도 EAP 정책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문서로 준비해 놓는 것이 바람직함.
끝으로 EAP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전문가 2-3인을 자문단으로 구성하여 함께 회의에 대동한다면, EAP에 대한 각종 질의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임.
6. EAP 마케팅과 홍보 단계

EAP의 도입을 결정짓기까지 다양한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하고 성공적인 EAP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EAP 사업과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요구됨.

(1) EAP 마케팅 기획
마케팅 기획은 효과적인 EAP를 성공적으로 마케팅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임.
① 마케팅 기획
전통적인 EAP 마케팅은 대상 조직에 대한 차별화된 분석을 바탕으로목적 달성을 위한 명확한 개입전략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활동을 수행하는 것임.
효과적인 마케팅 기획을 위해서는 4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함. 첫째, 조직의 목적을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미션이 필요함. 둘째, 폭넓고 일반화된 목적이 필요함. 셋째, 측정가능하고 구체적이며 달성 가능한 방법까지 제시할 수 있는 목표가 요구되며, 끝으로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프로그램 전략을 수반해야 함.
② 마케팅 기획 운영
마케팅 기획 운영에 있어서는 마케팅 기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의 참여도를 극대화하는 관리 기술이 필요함. 특히 구성원 간의 합의를 거쳐서 EAP를 기업운영의 우선순위로 놓고, EAP에 대한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이끌어내야 함.
경영분야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적용하여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EAP를 이용해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것도 마케팅 기획에 도움을 줌.
끝으로 마케팅은 분기별로 재평가가 필요하며, 목표 달성의 가능성에 따라 유연하게 전략을 수정함.
(2) 외부 마케팅
외부 마케팅은 마케팅의 대상을 명확히 규정하고, EAP의 도입과 실행을 결정할 수 있는 경영층에 대한 접근을 의미하지만 최종적으로는 EAP를 도입하도록 결정(계약)을 이끌어내는 것일 것임.
결국 기업에서 EAP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는 순간 외부 마케팅은 종료됨.
(3) 마케팅 대상
조직마다 역동성이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조직이 EAP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가에 따라 최종 결정(계약)에 이르는 시간과 노력은 매우 상이함.
(4) 의사결정권자
조직의 의사결정권자는 EAP 설립을 승인 및 지원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들과의 만남은 EAP 설립과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함.
이때 최고경영자를 대면하는 EAP 컨설턴트는 지역 사회내 다양한 집단과 네트워크를 가진 동시에 EAP 전문가 단체 등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자가 적임임.
(5) 성공적인 마케팅
성공적인 EAP 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함.
먼저 EAP 제안서에서 대상 기업이 EAP 도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주요 동기가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어야 함.
물론 이 제안서를 잘 준비하기 위해서는 사전 조사 및 공식.비공식적 모임의 참여를 활용해서 대상 기업 및 근로자에 대해 먼저 이해해야 하므로 기업 내 다양한 그룹들과의 관계 형성 및 발전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투자되어야 할 것임.
EAP 계약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기업의 재정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EAP 계획을 주의 깊게 평가한 후, 컨설턴트는 서비스의 질과 내용, 동원 가능한 자원과 산출된 가격을 비교함.
성공적인 EAP 마케팅에 있어서 그 핵심은 EAP에 드는 비용과 지출을 정당화하는 기대성과로 EAP 도입 비용 보다 기대성과가 클수록 마케팅의 성공률은 높아질 것임.
EAP 컨설턴트는 합리적인 비용 지출을 활용해서 조직의 어떠한 문제를 얼마나 경감하고, 어떠한 인도주의적 성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또 실용적인 이익을 얼마나 가져다 줄 수 있는지 충분히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마지막으로는 서비스를 [패키지화]하는 것이 필요함.
EAP마케팅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기업은 그 규모와 생산품, 인사관리 스타일, 조직 문화, 근로자 복지에 대한 철학이 모두 상이함. 따라서 기업마다 특화된 패키지를 준비해야 하며, 그 패키지에 포함된 서비스메뉴도 개입 서비스의 양과 질, 교육과 훈련의 양과 질, 가격 등을 모두 고려해 다양한 조합을 준비해야 함.
예컨대 ‘기본형’, ‘실속형’, ‘고급형’ 등 다양한 메뉴판을 만들어 내 놓아야만 그 중에 하나가 선택될 확률이 높아짐.
(6) EAP 마케팅 컨설턴트
성공적인 마케팅 컨설턴트는 EAP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을 지닌 자여야 함.
동시에 사업적 이익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조화시킬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창조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함.
특히 성공적인 EAP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상품(휴먼서비스)을 사업적 언어로 변환시켜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실제 EAP 현장에서는 근로자의 문제 해결을 위해 각종 임상적.행정적 개입 기술이 동원되지만, EAP의 도입 여부를 결정하는 경영층은 이러한 개입기술에 대한 이해보다는 비용효과성, 효율성, 성장, 이익, 산업재해 발생률, 의사소통과 같은 용어에 더 익숙함
유능한 컨설턴트는 임상 및 조직적 이슈에 대한 올바른 이해, 위기중재기술, 그리고 근로자 문제를 해석하고 개입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준거 등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경험이 중요함.
또한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발표력, 협상력과 시장분석력, 조직분석력과 네트워킹 능력도 필요함.
(7) EAP 홍보
EAP 마케팅을 성공해서 조직이 EAP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면, 이제 내부 EAP 마케팅 즉 EAP 홍보에 주력해야 함.
개별 조직의 특성과 현황에 따라 고유성과 다양성이 담보된 홍보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조직과 근로자의 욕구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유효함.
① 조직 내 홍보
조직이 EAP를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을 하였다면, 이제 내부 마케팅을 준비해야 함.
내부 마케팅이란 조직 내 EAP 대상 근로자들이 EAP를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조직 내부에서 EAP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여 EAP 이용률이 떨어지거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 빈번하게 보고되면 EAP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음
무엇보다도 EAP의 존재와 그 역할을 알리고, 근로자와 그 가족이 언제 어떻게 EAP를 이용할 수 있는지 알리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 각종 홍보책자와 포스터, 사내신문과 E-mail, 웹진 등이 이용될 수 있음.
신입사원 선발 후 오리엔테이션이 있는 경우에는 오리엔테이션 기간에 약 30분간 EAP에 대한 회사의 입장과 간략한 소개, 프로그램 활용방법,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원칙 등을 소개함.
이때 EAP 관련 정책은 항상 기본적인 인사정책의 하나로서 소개되어져야 하고 오리엔테이션이 없는 경우에는 개별적인 홍보 일정을 세워 진행함.
관리자에 대해서는 회사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정기적인 교육 과정을 활용하여 EAP를 소개하고 관련 교육을 실시함.
관리자에 대한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문제가 있는 근로자를 의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며, 관리자 교육은 이들에게 새롭게 개발된 EAP 관련 정책이나 절차를 홍보하는 기회이나 관리자 대상의 교육 훈련은 일반적으로 EAP가 회사 내에 알려지고 난 뒤에 실시하는 것이 좋음.
이외에도 사업장내 근로자가 갖는 개별적?집단적 욕구를 주의 깊게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함.
근로자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할 경우, 설문지는 짧은 시간에 쉽게 응답할 수 있고 무기명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이렇듯 고객 근로자 집단에 대한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이들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함.
아울러 EAP 서비스 과정에서 파악된 중요한 이슈를 경영층과 노동조합에 정확히 전달함. 이 과정에서 EAP가 조직의 건전한 변화에 기여한다는 이미지를 구축함.
② 프로그램 장려
모든 근로자와 가족이 쉽게 이해하고 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EAP를 구축하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건임.
EAP 개시 시점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홍보 방법은 집으로 홍보물을 발송하는 것임.
우선 EAP 안내 책자를 이용해서 EAP 서비스의 존재를 알리고, 그 다음으로는 주제별 홍보물(스트레스관리법, 음주와 흡연을 줄이는 방법, 수험생을 위한 건강관리 등)을 이용해서 근로자와 그 가족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EAP에 대한 인식을 높임.
홍보물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되지 못할 때 EAP를 찾을 수 있도록 그 연결을 촉진할 수 있음.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점심시간이나 퇴근시간을 전후하여 정서적인 문제나 건강관련 이슈를 가지고 일련의 현장 발표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임.
이 역시 정보 제공 효과와 함께 유사한 문제를 가진 근로자가 EAP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자발적 의뢰 효과를 목표로 함.
③ 조직적인 네트워크
조직 구성원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시켜 공식적인 관계로 육성하고, 이를 EAP 참여로 연결시킨다면 EAP의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 내 협력 체계를 공고하게 다질 수 있음.
특히 조직적인 네트워크 구성은 수직적이고 경직된 관료주의 문화를 우회하여 의사소통 경로를 만들고 수평적인 연결 고리를 제공함.
EAP 도입 초기에는 최고경영자나 최고운영책임자, 노동조합 대표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고 이후 인사담당자나 관련 근로자들과의 관계가 중요함.
이를 이용해서 조직 내부에서 다양한 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으나 이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여러 구성원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일임.
EAP에 대한 열렬한 지지자도 있을 수 있지만, EAP 도입을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입장도 존재할 수 있음.
EAP가 특정 부서 산하에 설립될 경우, 경쟁관계에 있는 타 부서에서는 반대 의사를 표명할 수 있음.
최고경영자.최고업무책임자.노동조합 대표
회사 내 관리 시스템의 기본적인 부분은 최고 결정권자들의 의지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들의 지지는 여타 관계자들과의 만남을 촉진하는 계기가 됨.
노동조합이 있는 경우에는 노동조합 대표와도 만나서 상호 신뢰를 형성하고 관계 증진을 도모함.
이것은 향후 노동조합원들이 EAP를 많이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됨. EAP 담당자는 이러한 만남의 결과들이 실제적으로 회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중간관리자.슈퍼바이저.노동조합실무자
최고경영자나 노동조합 대표 등을 만난 이후에는 최대한 빨리 중간관리자나 슈퍼바이저, 노동조합실무자 등을 만나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됨.
사내 워크숍이나 포럼과 같은 형태를 빌려도 무방함. EAP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EAP 지원과 관련한 정규 모임을 개최하자고 제안할 수도 있음.
인사.노무.보건 담당자 및 기타 관련자
EAP 홍보 및 운영에 있어서 인사나 노무, 보건관련 부서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주로 근로자 오리엔테이션, 욕구 사정, 관리자 교육의 기획, 각종 지원 협력에 있어서 가시적인 협조를 얻기 위해 노력함.
그간 공식?비공식적으로 어느 부서 또는 개인이 EAP와 유사한 역할을 해왔는지 파악하여 그와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함.
* 효과적인 EAP마케팅과 홍보를 위한 고려사항들

1. EAP 마케팅 기획 : 마케팅기획은 EAP를 성공적으로 마케팅 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
2. 외부마케팅 : EAP에 대한 도입과 실행을 결정할 수 있는 경영층에 대해 접근을 하고 이를 통해서 도입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
3. 마케팅 대상 : 조직마다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EAP 마케팅 방법을 다양하게 접근해야 함
4. 의사결정권자 : 의사결정권자는 EAP설립을 승인 및 지원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들을 만나고 설득하는 것이 EAP 설립과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5. 성공적인 마케팅 :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각 조직(기업)마다 특화된 패키지를 제공하여 기업들에게 선택의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
6. EAP 마케팅 컨설턴트 : 성공적인 EAP를 위하여 컨설턴트 또한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고 필요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 즉 전문성을 지녀야 함.
7. EAP 홍보 : EAP 도입 이후에는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조직원들에게 EAP에 대한 홍보에 주력해야 하고 조직과 근로자의 다양한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인용 : 고용노동부 >